(사)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

홈 > 협회사랑방 > 협회공지
협회공지 

서울대 병원에서 임상 중인 PSMA-11 및 LU-PSMA-DGUL의 임상비용 청구에 대한 오해

바다 6 2,793 2021.11.25 02:35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서울대 병원에서 임상 중인 PSMA-11 및 LU-PSMA-DGUL에 대해 서울대 병원에서 임상 비용을 청구한다는 오해를 하고 있는 분들이 있어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임상비용을 청구하는 것이 아니고 임상은 계속 진행 중에 있으며, 임상과는 별개로 PSMA- PET-CT인 PSMA-11이 "신의료기술"로 통과해서 임상 조건이 안되는 분 중 꼭 필요한 환자 분에 한해 비급여로 시행 중입니다.

또한 LU-PSMA-DGUL 또한 사용목적승인을 받아 임상조건에 부합되지 않아 임상 참여는 실패했지만 임상 완료 때 까지 기다릴 여유가 없는 환우분이나 원하시는 분에 한하여 비급여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정확히는 "임상시험용의약품 치료목적 사용승인"인데 

다른 치료수단이 없거나 중증질환자들에게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허가 전에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해 주는 것입니다.

 

현재 시행 중인 임상이 내년 2월이 되어야 2상 임상이 시작되는데,

1. 그때 까지 기다리기 어려운 환우 분

2. 임상 조건이 안 맞아 대상자 선정이 어려우신 분

3. 이전에 외국에서 루테시움 치료를 받은 이력이 있는 분(임상 대상 제외임) 중 꼭 치료가 필요한 분들은 비급여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비급여 조건 때문에 임상비용 청구라는 오해가 생긴 듯합니다.

 

내년 2월의 2상 임상 조건이 현재 조건 보다는 완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완화될 임상 조건과 비급여 정확한 금액에 대한 정보도 입수 되는 대로 공지해드릴 예정이니 조건을 잘 맞추어 보시고 임상 참여가 가능하신 분은 임상으로 참여하시고, 조건은 안되지만 꼭 치료가 필요하신 분은 비급여라도 치료를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굳이 외국까지 나갈 필요 없이 국내에서도 최고의 의료진에 의해 루테시움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은 너무나 희망적인 상황이고, 좀 더 나아가 급여 확대가 시행되어 많은 분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합니다.  

 

※치료목적 사용승인제도:다른 치료 수단이 없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중증질환자 등에게 치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원칙적으로 임상시험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의약품을 품목허가를 받기 전에 치료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하는 제도  

 

 

Comments

앞산 2021.11.25 11:18
사무처장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SMA PET CT는  방사선 치료용으로 사용가능한지요? 서울대 병원에서 방사선 치료도 가능한지?
비급여는 PSMA PET-CT만 가능하겠죠?
바다 2021.11.26 01:50
PSMA PET CT 결과 근거로 서울대 병원에서 방사선 치료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PSMA PET CT(PSMA-NGUL)뿐만 아니라 Lu PSMA- DGUL도 비급여 치료 가능합니다.
또한세월 2021.11.26 06:36
사무처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정보 고맙습니다.~
산향기1 2021.11.26 09:36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
새로운인생 2021.11.26 20:3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임상중에도 그런 방법이 있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산적 2021.11.27 10:41
언제나 좋은정보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하세요